본문 바로가기
오빠야 놀자/일상생활

가스라이팅 그 모든것이 알고 싶다.(뜻, 가해자, 피해자, 치료, 자가진단, 대처법, 예시 등)

by oppayanolja 2022. 11. 16.

가스라이팅 그 모든 것이 알고 싶다.(뜻, 가해자, 피해자, 치료, 자가진단, 대처법, 예시 등)

"가스라이팅" 우리의 생활속에 모르게 스며들고 있는 정신질환 중 하나입니다. 요즘 가스라이팅 피해자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고 언론에서도 많은 보도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가스라이팅에 대한 모든 것들을 파 해쳐 보려고 합니다. 가스라이팅 뜻, 치료방법, 자가진단 방법,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

 

목차
1. 가스라이팅 뜻
2.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3. 가스라이팅 피해자(치료법, 대처방법)

 

 

1. 가스라이팅 뜻

가스라이팅 뜻은 쉽게 설명하면 상대방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자주성을 교묘하게 무너트리는 언행으로 피해자가 가스라이터에게만 의존하게 만들어 조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로 연인, 가족 같은 가깝고 친밀도가 높은 관계에서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이유는 가해자들은 나르시시즘이 강해 상재방을 이용하고 화를 내면서도 자기는 좋은사람, 정의로운 사람이 되고 싶어하며 자신의 공격성을 합리화하기 위해 상대방을 가스라이팅 하는 것입니다.

 

가스라이팅 화법으로는 총 4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관계 형성", "기억의 외곡", "미니마이징", "무시"를 거치게 됩니다.

 

1. 관계형성

"나는 너의 편이야", "난 항상 네 편이야" 등으로 피해자와의 유대관계를 이끌어 갈려고 합니다.

2. 기억의 왜곡

"넌 항상 잘못을 하는 것 같아" 같은 말로 피해자에게 자기의 잘못을 극대화시켜 작은 실수도 크게 만들어 피해자의 기억들을 왜곡시켜 버립니다.

3. 미니마이징

"주변 사람보다 내가 너에 대해서는 잘 알아" 이런 말들로 피해자에게 신뢰를 얻게 되며 다른 사람의 말은 귀에도 들어오지 못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주로 사이비 종교에 빠진 사람들에게서 나오는 행동들입니다.

 4. 무시

"지나치게 예민하네, 너의 문제야" 식으로 주입을 하여 가해자의 그 어떤 말에도 무한 신뢰를 가지게 되면 피해자의 판단력, 기억, 감정까지 모두 지배해버리게 됩니다.

 

 

2. 가스라이팅 자가 진단

사소한 것에도 많은 규칙을 제시받는다.

상대방으로 하여금 사소한 것에 모든 규칙과 간섭을 받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어느 정도는 괜찮지만 너무 과할 정도의 관심과 간섭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로 연인들 사이에서 많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래", 이 정도는", 너는 잘 모르니깐", "이게 다 널 위해서" 등의 말을 자주 듣는다.

주로 부모가 자식들에게 많이 하는 말들로 다 널 위해서 내가 이렇게 하는 거야 라는 식의 말들을 자주 듣게 됩니다. 이로서 자기 자신의 판단력을 흐리게 되어 가해자의 말을 절 때 적으로 믿고 신뢰하게 되면 자기 스스로는 머든 못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렇게까지 화낼 일인가 싶을 정도의 말을 듣는다.

정말 작은 잘못이나 실수에도 크게 과장되어 나를 비난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약속시간을 조금 늦었을 뿐인데 그거로 인해 회사부터 가족 등등 모든 말을 동원해서 피해자를 깔아 뭉개는 행동입니다.

 

"상대방이 없으면 나는 나로 살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가해자의 부재로 인해 모든 의사 결정부터 행동들은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자립심을 모두 잃게 되고 가해자에 대한 강한 의존성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3. 가스라이팅 피해자

가스라이팅 대처법(치료 방법)

  1. "확신성을 띄고 있는 대답을 피해라." 명령적인 말고 무조건 자기 말이 다 맞다는 식의 대화는 피해야 합니다.
  2. "아닌 건 아닌 것이다." 확실한 판단력을 가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방에게 끌러 다니게 됩니다.
  3. "자존감을 키워라." 자존감이 떨어지게 되면 상대방에게 의존을 하게 된다.
  4. "가스라이팅 자체는 법적 처벌 대상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해자와의 거리를 스스로 유지하라.

 

위와 같이 가스라이팅 대처법(치료 방법)은 본인 스스로 할 수밖에 없습니다. 정신과 상담을 받을 수는 있지만 본인의 의지와 행동, 말투를 고쳐야 하기 때문에 쉽지는 않은 일이기도 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자존감 키우기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도전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매일 어느 정도의 목표를 두고 그 성과에 대해 만족감으로 자존감을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