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하늘마(열매마) 효능, 먹는법, 부작용, 보관법 총 정리

by oppayanolja 2021. 11. 2.

하늘마(열매마) 효능, 먹는법, 부작용, 보관법 총 정리

"하늘마(열매마)" 이름부터 생소하지만 말 그대로 하늘에 열리는 마라는 뜻으로 보편 적으로 땅에서 재배가 되는 마와 다르게 하늘에서 열린다고 해서 "하늘마(열매마)"라고 불려집니다. 마에 종류에는 총 3가지가 있는데 기다란 "장마"와 돌멩이같이 생긴 "단마" 그리고 넝쿨 줄기를 타고 하늘에 열리는 "하늘마(열매마)"가 있습니다.

 

 

열매마하늘마
하늘마(열매마)

 

목차
1. 하늘마(열매마) 효능
2. 하늘마(열매마) 먹는 법
3. 하늘마(열매마) 부작용
4. 하늘마(열매마) 보관법

 

1. 하늘마(열매마) 효능

"마"라고 하면 산에서 땅속 깊이 파고드는 것으로만 생각들을 많이 합니다. 옛날 동의보감에는 마를 '산약(山藥)'이라 부르며 몸이 허약하고 과로로 인한 기력이 약해진 것을 보강해주며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심장에도 좋은 약제라고 소개가 되어 있습니다.

 

1) 뼈 건강

하늘마(열매마)는 일반 마에 비해 3~5배 정도의 칼슘이 더 함유가 되어 있어 뼈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며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성분 중 하나입니다.

 

 

2) 체중 감량(다이어트 효과)

하늘마(열매마)에는 비타민C, 비타민B1, 비타민B12, 칼륨,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중 감량효과에 탁월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3) 변비 예방

하늘마(열매마)에는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효소(디아스타아제)가 포함되여 있어 소화불량과 위장장애, 식용저하에 도움을 주고 식이섬유가 함유되여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시켜 주어 변비 제거와 대변 제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4) 혈관 관리

하늘마(열매마)에는 사포닌 성분도 풍부 하여 체지방 형태로 저장되어 에너지를 줄일수 있으며 콜레스테롤를 흡수하고 억제하며 배출을 도와 줍니다.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두어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5) 뇌 건강

하늘마(열매마)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뇌의 신경계를 좋게 도와줍니다. 그로 인해 두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피로 해소

하늘 마(열매 마)는 비타민뿐만 아니라 다양한 필수 아마 노산이 풍부하여 피로에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7) 피부 관리

하늘 마(열매 마)에는 비타민 성분이 합유 되어 있고 콜라겐 합성을 돕는 작용도 하여 피부를 젊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많이 줍니다. 특히 여성들이 마를 갈아 팩으로 많이 사용할 정도로 노화 방지와 윤기 있는 피부를 도와줍니다.

 

 

8) 당뇨 예방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면 영양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 당뇨가 찾아오게 됩니다. 하늘마(열마마)에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성분이 있어 췌장의 운동을 돕고 인슐린 분비를 도와 당뇨뿐만 아니라 소화작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9) 위 건강

'뮤신'이라는 흰색 점액이 위장 점막 손상을 보호해주어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속 쓰림에도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 정력 회복

마를 잘라보면 끈적한 흰색 점액이 나옵니다. 이 점액을 '뮤신'이라고 불려지는데 이것은 남성의 정력을 보강하는 영양 강장제로 알려져 40대 후반의 남성들이 즐겨 찾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하늘마(열매마)'는 이처럼 원기를 보충해줄뿐만 아니라 체내 혈과내벽에 산화 질소를 생성하여 혈관을 확장하는 등 여러가지의 효능이 있습니다.  

 

 

 

 

2. 하늘마(열매마) 먹는 법

하늘마(열매마)는 생으로 갈아서 먹거나 삶아 먹기도 하며 튀김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도 요리를 할 수 있으며 요즘에는 다이어트를 위해 샐러드 형식으로도 많이 즐길 수도 있습니다.

 

생으로 하늘마(열매마)를 섭취는 그냥 껍질체로 세척만 해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 마와 다르게 껍질에 있는 영양소까지 같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생으로 갈아서 우유나 요구르트랑 같이 먹어도 좋고 참기름장과 같은 곳에 찍어서 드셔도 맛있습니다.

 

익혀서 먹을 때는 감자와 비슷한 맛이 납니다. 생으로 갈아서 밀가루와 혼합을 해 칼국수 같은 것으로도 만들어서 먹을 수 있어 다양하게 취향에 맞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하늘마(열매마)는 말려서 차로 우려먹어도 좋습니다. 추운 겨울날 따뜻 물에 우려먹으면 몸도 따뜻해지면서 영양소도 같이 흡수할 수 있게 됩니다.

 

 

 

3. 하늘마(열매마) 부작용

하늘마(열매마) 하루 권장량은 50~100g으로 한번에 많이 섭취하는것보다는 조금씩 나누어 챙겨 먹는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뮤신과 관련된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분은 섭취를 금하시길 바랍니다. 과다 섭취시에는 복통과 설사등 소화기쪽 문제가 발생 할수 있으니 몸에 문제가 발생시에는 섭취를 중단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4. 하늘마(열매마) 보관법

하늘마(열매마)는 아열대성 작물로 4월에 심어 7월 중순 부터 수확을 하기 시작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관시에는 선선한 곳에서 신문지 같은 것으로 개별로 포장하여 보관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하늘마(열매마)는 만졌을 때 껍질이 딱딱하고 단단한 것들을 고르는 것이 좋고 싹이 나있거나 색깔이 청색인 것은 덜 익은 것이니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