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걷기 운동 시작부터 올바르게 시작하자

by oppayanolja 2021. 10. 25.

걷기 운동 시작부터 올바르게 시작하자

걷기 운동은 유산소 운동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운동으로 간편하고 쉬운 운동 중 하나입니다. 걷기 운동의 시작은 바로 준비물에서부터 시작이 됩니다. 신발과 양말 그리고 복장에 따라 걷기 운동이 올바르게 시작할 수 있는지 없는지 판가름이 됩니다. 그럼 걷기 운동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로-걷기
걷기 운동의 시작

 

목차
1. 걷기 운동 전 준비
2. 걷기 운동 올바른 방법
3. 걷기 운동 효과

 

 

1. 걷기 운동 전 준비

걷기 운동을 시작 하기 위해서는 복장을 올바르게 갖춰야 합니다. 복장이란 신발, 양말, 의류에 해당됩니다.

 

첫 번째로 신발은 발끝이 약간의 여유가 있을 정도가 좋으며 봉제가 튼튼하고 통풍이 잘되는 신발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조깅화 같은 운동화가 좋습니다. 신발이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발에서 오는 피로가 크기 때문에 신발의 선택이 잘못되는 순간 운동 벨런스와 신체 벨런스는 다 무너지고 말게 됩니다.

 

두 번째는 양말입니다. 양말의 역할은 발에서 발생하는 땀을 흡수하며 발목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평균적으로 하루에 약 1컵 정도의 땀이 발에서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에서 나는 땀을 잘 흡수되어주지 못하면 발의 건강문제도 발생이 되며 땀으로 인한 신발과 밀착을 하지 못하여 부상을 당할 수도 있게 됩니다.

 

세 번째는 의류입니다. 걷기 운동은 생각보다 땀 배출이 많이 되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의류의 선택은 가볍고 땀 흡수가 안 되는 종류의 선택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땀을 흡수하게 되면 그만큼 몸이 무거워 지기 때문에 체력 소모가 많아 지기 때문입니다. 되도록이면 가벼운 트레이닝 복을 추천드립니다.

 

 

2. 걷기 운동 올바른 방법

걷기 운동을 하기 전에는 꼭 스트레칭을 해줘야 합니다. 특히 발목 스트레칭은 꼭 해주어야지 발목 부상을 방지할 수 있으며 다른 근육들에게도 무리가 가해지지 않게 됩니다.

 

걷기전 스트레칭

 

걷기 올바른 자세로는 양 꿈치를 90도 구부리고 팔을 앞뒤로 흔들면서 무릎을 펴고 두발이 11자가 되도록 하여 걸어야 합니다. 양팔을 앞뒤로 흔들면서 무릅을 펴고 걷는 이유에는 신체의 무게 중심을 유지 하면서 온 몸의 근육을 사용하기 위함 입니다. 그리고 등을 곧고 펴고 배에 힘을 주면서 걸어야합니다. 등이 구부러 지면 무릎으로 가는 힘이 없어져 팔이 앞으로 나가기 힘들어지며 보폭이 그만큼 줄어들어 걷는 속도도 줄어들뿐더러 운동 효과를 볼 수가 없게 됩니다. 되도록이면 턱을 당겨 시선은 먼 곳을 바라보면서 발을 닿는 것이 좋으며 발을 땅에 닿을 때는 뒤꿈치부터 시작해서 발바닥 중앙 그리고 발가락 순서로 땅에 닿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의 호흡법은 한번 들여 마신 후 두 번을 내쉬는 것으로 하되 코와 입으로 동시에 하는 것이 운동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페이스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걷기를 할 때는 무거운 것을 달고 운동하지 말아야 하면 가벼운 발걸음으로 걷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하면 발목의 인대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발목뿐만 아니라 골반에까지 무리를 주어 허리 디스크까지 발생할 수 있기에 올바른 자세와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을 시작하기 전 꼭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발목 스트레칭 필수)
  • 팔꿈치를 90도 유지하면서 무릎과 허리를 곧게 핀 상태로 배에 힘을 주고 걷는다.
  • 발이 땅에 닿는 순서는 뒤꿈치, 바닥 중앙, 발가락 순으로 밀면서 앞으로 나아간다.
  • 호흡은 자연스러우면서도 인위적으로 한번 들여 마신 후 두 번 내뱉는 식으로 코와 입으로 동시에 한다.
  • 무거운 것을 들고나 차고 운동은 삼간다. 발목 인대뿐만 아니라 골반, 허리디스크까지 올 수 있다.
  • 충분한 수분 섭취와 적절한 휴식을 취하면서 걷기 운동을 진행한다.

 

 

3. 걷기 운동 효과

걷기 운동은 우리 몸에 많은 효과를 볼 수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신체적 변화와 정신적 변화를 예로 들 수가 있습니다. 신체적 변화로는 면역기능이 높아져 각종 질병으로 부터 건강을 유지할수가 있게 되며 정신적 변화로는 무기력해소, 삶의 질이 향상, 작업능력 증가, 자신감 등을 들수가 있습니다.

신체적 변화 정신적 변화
면역기능 향상, 신근경색 예방, 심질환 예방, 혈압유지, 근력 강화, 관절 노화방지, 각종 암 예방, 단기 기억력 향상, 비만 개선, 뇌졸증 예방, 수면 질 향상 등 무기력 해소, 삶의 질 향상, 작업능력 증가, 자신감

 

 

걷기 운동은 시작부터가 중요합니다. 아무렇게나 걷는다고 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올바른 자세와 올바른 준비로 걷기 운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준비하여 가까운 공원부터 걷기 운동을 실천해 보시는 것은 추천드립니다.


 

 

금연 후 신체변화 내 몸 건강은 스스로 지키자

금연 후 신체변화 내 몸 건강은 스스로 지키자 우리나라는 생각보다 흡연을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연령 때도 다양하고 담배의 종류도 다양하기까지 합니다. 옛날에는 잎으로 만든 담배만

oppaya-nolja.com

 

보리차 효능 꾸준한 섭취가 중요

보리차 효능 꾸준한 섭취가 중요 옛날에는 집집마다 보리차며 옥수수수염차를 끓려서 먹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직접 끄려 먹기보다는 정수기를 이용한 생수를 마시거나 물을 사

oppaya-nolja.com

 

유산균의 모든것 신바이오틱스

유산균의 모든 것 신바이오틱스 예전과 다르게 요즘에는 유산균을 쉽게 접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국민들의 관심사인 건강에 좋은 유산균을 섭취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유

oppaya-nolja.com

 

고수 효능 7가지

고수 효능 7가지 고수의 효능은 정말이지 많이 있습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쉽게 고수를 접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가락국수 위에 올라오는 고수는 너무 흔한 식재료입니다. 이런 고수 효능에

oppaya-nolja.com

 

MBTI 검사 종류와 유형에 대한 자세히 정리분석

MBTI 검사 종류와 유형에 대한 자세히 정리 분석 목차 1. MBTI란 2. MBTI 종류(지표 특성) 3. MBTI 유형 4. MBTI 검사 종류 5. 무료 MBTI 검사 6. MBTI S N 차이 7. MBTI 궁합 8. MBTI 팩폭 체크 1. MBTI란..

oppaya-nolja.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