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빠야 놀자/일상생활

누리호 발사 첫 비행 과정 총정리

by oppayanolja 2021. 10. 18.

누리호 발사 첫 비행 과정 총정리

누리호 발사가 10월 21일에 진행이 됩니다. 국내 기술로 개발한 첫 3단 액체로켓으로 엔진 성능을 검점을 위해 2018년 11월 28일에 첫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성공적으로 마치고 21년 10월 21일 첫 발사를 실시하고 2차로 2022년 5월 21일에 추가로 발사 예정입니다.

 

누리호발사
누리호 발사

 

목차
1. 누리호란?
2. 누리호 발사 일정
3. 누리호 발사 장소 및 관람 방법

 

1. 누리호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이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하는 탑재 중량 총 1,500kg, 길이 47.2m의 3단형 로켓으로 2010년부터 지상 600~800km 궤도에 위성을 쏘아 올리기 위해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누리"라는 명칭은 공모전을 통해 선정디었으며 뜻은 "우주까지 새 세상을 개척한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최초 3단 액체 로켓입니다.

 

누리호-3단-구성도1누리호-3단-구성도2누리호-3단-구성도3
누리호 3단 구성도

 

누리호는 2018년 11월 28일 오후 4시경 전남 고흥에 위치한 나로 우주센터에서 첫 시험발사체가 발사되었습니다. 월래 10월 25일에 발사가 예정되어 있었지만 추진제 쪽 이상이 발생되어 한 달 정도 연기가 되었습니다. 발사체 실험 결과는 성공적으로 끝이 났는데 목표 연소 시간이 140초 이상 안정적으로 연소가 된 뒤 고도 185km를 통과해 최대 고도 구간까지 도달하고 낙하한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총 연소 시간은 151초를 기록하고 최고 고도 209km이며 비행시간은 10여분이라고 발표를 했습니다.

 

누리호3단조립도
누리호 3단 조립도

 

 

2. 누리호 발사 일정

누리호-발사일1누리호-발사일2누리호-발사일3
누리호 발사일

누리호 발사일은 10월 21일 발사일을 확정 지었습니다. 이로서 모든 발사 준비가 끝이 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누리호는 이륙을 시작으로 1단 분리 이후 페어링 분리, 2단 분리, 위성 모사체 분리(약 16분간 비행 후 고도 700km 도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누리호비행절차
누리호 비행 절차

 

3. 누리호 발사 장소 및 관람 방법

누리호 발사 장소는 나로 우주센터에서 발사 예정이며 정확한 위치는 전남 고흥 나로 우주센터 에서 발사합니다. 누리호 관람은 현장 관람과 네이버 TV,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관람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과기정통부 유튜브
  • 항공우주연구원 유튜브
  • 네이버 TV

 

누리호 발사대 전경

누리호 비대면 관람은 괜찮지만 직접 가셔서 관람하시는 것은 삼가주시기 당부드립니다. 아무래도 어떤 변수가 발생할 수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많이 위험할 수가 있습니다. 직접 가셔서 보시면 추억에는 많이 남을 거지만 그보다도 안전이 최우선이니깐요. 이번 누리호 발사 성공으로 우주항공기술이 더 발전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계절별 별자리 이야기

계절별 별자리 이야기 지구에는 수십만개의 별자리를 관찰 할수가 있으며 우리가 알지 못하는 별자리들은 더욱 많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흔히 알고 있는 별자리들은 처녀자리, 양자리, 쌍둥

oppaya-nolja.com

 

참외 효능 알고 먹으면 건강은 두배

참외 효능 알고 먹으면 건강은 두배 참외는 포도당과 과당이 풍부한 과일로 더위에 지친 몸의 피로를 회복시켜주며 갈증해소에도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 외 항암효과, 이뇨작용

oppaya-nolja.com

 

일상 생활속 유통 기한 지난 치약 11가지 활용법

일상 생활속 유통 기한 지난 치약 11가지 활용법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치약을 매일 접하게 됩니다. 적게는 두 번에서 많이는 서너 번 접하게 되는 치약 하지만 일반 가정집에서는 유통 기간이

oppaya-nolja.com

 

"오징어게임" 한국 최초로 고담어워즈 작품상 수상

"오징어 게임" 한국 최초로 고담 어워즈 작품상 수상 제31회 고담 어워즈에서 한국의 "오징어 게임이 작품상에 수상을 안았습니다. "오징어 게임" 올해 넷플릭스에 방영을 하면서 많은 국민의

oppaya-nolja.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