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빠야 놀자/일상생활

대한민국 13대 대통령 노태우 서거

by oppayanolja 2021. 10. 26.

 

2021년 10월 26일 대한민국 제13대 대통령 노태우가 별세하였습니다. 

노태우-대통령
노태우 대통영

 

노태우 전 대통령은 군부 독재와 민줒화 운동이라는 대한 민국 현대사를 극명하게 보여준 사람이다.

최고의 업적은 공산권 국가들 상대로 추친했던 북방 외교가 전 노태우대통령의 치적으로 꼽힙니다.

 

노태우 대통령은 경국 달성 출신으로 육균 사관 학교 생도 시절 전두환/정호용 등 과의 친분을 맺고 하나회의 핵심 멤버로 활동을 했습니다. 전두환 정권에서 내무부 장관등을 지냈으며 1987년 개헌 이후 치러진 대통령 직접선서에서 대통령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재임기간중 북방정책을 펄쳐 중국, 러시아와 수교했으면 퇴임 이후 비자금 사건과 형법상 내란죄로 인해 구속 수사한 결과 징역 22년 6개월 추징금 2,838억원을 선고 받았습니다. 하지만 1997년4월에 대법원에서는 징역 17년과 추징금 2628억원으로 선고확정 했으나 특별 사면 되고 말았습니다. 추징금은 노태우 대통령의 아들이 모든 금액을 완납한것으로 전해 집니다. 2002년에 발생한 전립선 암으로 수술을 받았지만 천식등 지병으로 계속 병원 치료를 받다 결국 10월 26일에 서울대 병원에서 생을 마감하고 맙니다.

 

노태우는 1932년 12월 4일 경상북도 달성군 공산면 신용리에서 아버지 노병수와 어머니 김태향의 장남으로 태어났으면 8살에 아버지를 교통사고로 사망하게 됩니다. 숙부의 도움으로 노태우는 학업을 이어가고 1939년 3월 대구 공산소학교에 입학하여 6킬로나 떨어진 학교를 걸어서 다닙니다. 그이후 대구 공업중학ㄱ와 경북고등보통학교를 진학해 의사의 꿈을 지우다 한국 전쟁이 발발하여 학도병으로 참전하게 되면 대구 헌병학교에 입학을 하여 졸업후 육군사관학교에 편입하여 정규 육사 1기생이 됩니다.

 

사관생 시절 전두환과 정호용 등과 친분을 맺었으면 럭비부 선서로도 활동했습니다. 1955년 육사를 졸업하고 소대장으로 임관한뒤 육군 제 5보병사단 소대장으로 발령 받아 군생활을 본격적으로 하게 됩니다.

이때 보병사단의 사단장이 박정희에게 눈에 띠여 노태우를 각별하게 대해 주었다고 합니다.

 

 

1961년 5월 16일 박정희가 군사정변을 일으켰고 이때 노태우와 전두환이 함께 군사 혁명 지지를 선어 하고 지지행진에 참가 하게 됩니다. 박정희의 승리로 노태우는 국가재건회고외의 의장 비서실 정보관에 배치하여 국군 방접부대 정보장교를 거쳐 1966녀에 육군 본부 정보 과장과 방첩과장으로 인심가 정치동향을 수집했습니다. 

 

노태우 대통령의 정치 시작은 1976년 부터 시작을 하게 됩니다. 박종규 ,차지철 등에 발탁되어 대통령 경호실 행정차장보로 임명 되면서 점점 세력을 키워 갑니다. 북극성회에 회장을 맡기도한 노태우는 전두환을 중심으로 조직된 하나회의 핵심 맴버로 윤필용 사건으로 위기도 있었지만 전두환의 재기에 성공하면서 그에 인생도 순탄하게 풀려 나갔습니다.

 

12월12일 반란에 성공한 노태우는 수도 경비 사령관이 되었고 1981년에 대장으로 까지 진급후 예편 했습니다. 육군 예편한 노태우는 정계에 입문하게 되고 전두환의 후원에 힘입어 민주정의당 대표최고위원인이 됩니다. 여기서 부터 노태우의 정치 생활이 시작이 되었습니다.그렇게 시작된 정치 생활에서 1987년 6월에 열린 전당대회 및 대통령 후보 지명대회에서 대통령 후보로 선출 되어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게 됩니다.이후 1988년도에 제 13 대통령에 당선 되면서 그의 대통령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적용시설과 방역수칙 알아보기

결국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까지 시행되고야 말았다. 수도권을 비롯하여 제주도까지 4단계를 시행하고 있으며 나머지 지역은 3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명절이 지

oppaya-nolja.com

 

최영아 기상캐스터와 김선호 배우 의문점 ?

디스패치에서 최영아 기상캐스터와 김선호 배우의 의문점에 대해 기사를 다루었습니다. 그럼 최영아 기상캐스터가 남긴 의문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영아 기상캐스터는

oppaya-nolja.com

 

2021 청년저축계좌 마지막 목돈 만들기

2021 청년 저축계좌를 통해 적은 금액으로 큰 목돈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가는 취업난에 빠져 있는 청년들을 위해 보다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2

oppaya-nolja.com

 

대한민국 군인복지 국군복지포탈(국군복지단) 이용방법과 혜택 확인

대한민국 군인의 인원수가 53 만명을 넘어섰습니다. 군인들을 위한 복지 혜택을 국가에서 마련하였습니다. 국군 복지포탈(국군복지단)은 현역으로 군 복무 중인 병사를 포함해 국군장병, 19년 6

oppaya-nolja.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