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STORY

연금형 티스토리 블로그 만드는 방법

by oppayanolja 2021. 11. 4.

연금형 티스토리 블로그 만드는 방법

연금형 티스토리 블로그 만드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좋은 정보성 키워드를 찾아서 SEO에 맞게 두서가 어지럽지 않게 잘 적고 적절한 광고 배치로 유입자들로부터 이탈을 최소화하며 또 다른 블로그 글로 유입을 유도해서 지속적으로 나의 블로그로 오게 만들면 되는 것입니다.

 

 

목차
블로그 스킨을 설정
-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설정방법 
SEO에 맞게 글을 적어라
-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글 적는 방법
글 적는 시간을 최소화
-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글 적는 시간 줄이는 방법
광고 위치 선정
- 티스토리 블로그 광고 배치하는 방법

 

 

블로그 스킨을 설정

기본적으로 블로그 스킨을 간소화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HTML과 CSS 편집은 필수로 배워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HTML과 CSS를 편집하기 전 기본 블로그 세팅부터 시작을 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나서 해야 할 것들을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수정할 부분은 콘텐츠에 "카테고리 관리"입니다. 너무 많은 카테고리를 선정하기보다는 남들이 봤을 때 보기 편한 카테고리를 선점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콘텐츠에 "설정"입니다. 글쓰기 기본으로 저장 상태는 "공개"로 설정을 하고 단락 앞뒤에 여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을 하고 제작물 사용 허가(CLL)를 "표시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합니다. 제작물 사용 허가를 "표시합니다"로 설정을 하게 되면 유입자가 내 글을 마음대로 퍼가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세 번째는 댓글/방명록에 "설정"입니다. 댓글 작성은 "로그인 한 사용자만" 가능하게 합니다. 댓글은 "승인 후" 표시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며 댓글에 온갖 테러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정신적 피해를 받게 됩니다. 방명록 작성은 "비허용"합니다. 이역시 댓글과 같은 사례로 정신건강에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브랜드화를 하실 거면 사용함으로 추천드립니다. 관리를 끝없이 잘할 자신이 있으신 경우에만 사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네 번째는 꾸미기에 "스킨 편집"입니다.  스킨 편집에 들어가게 되면 홈 화면 글수는 "8개"로 설정을 하고 구성요소는 목록과 내용이 나오게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기본 설정도 동일하게 설정을 해주면 좋고 태그 클라우드 순서는 손을 안되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손을 될 것이 없고 마지막으로 밑으로 내리다 보면 리스트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리스트 타임 방식을 "뉴북"으로 수정을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게 되면 보다 깔끔하게 블로그가 노출이 됩니다.

 

다섯 번째는 꾸미기에 "사이드바"입니다. 사이드바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부분 유입자들이 사용을 하기 않고 사이드바 광고 노출 시 조금 걸림돌이 됩니다.

 

여섯 번째는 꾸미기에 "메뉴"입니다. 블로그 상단에 표시되는 홈바에 포시 되는 것들로 굳이 없는 것이 보기에도 좋고 로딩 속도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두 없애 버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곱 번째는 꾸미기에 "모바일"입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웹 자동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용합니다로 설정을 하면 로딩 속도는 빨라지나 애드센스 광고가 송출이 되지 않아 수익 부분에서 타격이 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html-편집css-편집
html 과 css 편집

여덜번째는 플러그인 설정입니다. 

  • SNS 글 보내기: 내가 적은 포스팅을 다른 SNS를 이용하여 홍보하는 수단입니다.
  • 구글 서치 콘솔: 구글 유입을 위한 최적화 등록입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유입 경로 및 무효 클릭 추적을 위해 꼭 해야 됩니다.
  •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 내 사진이나 저작물을 퍼가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 메타 태그 등록: 태그 등록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 인데 아직 쓸 일이 없습니다.
  • 반응형 웹 스킨 이미지 최적화: 브라운저 판단에 따라 자동으로 크기 조절을 하여 보여주게 됩니다.
  • LIGHTTTEX(이미지 크게 보기): 이미지를 클릭할 경우 확대해서 유입자에게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 이전 발행 글 링크 삽입: 포스팅을 하다 보면 다른 연관 키워드에 대해서 설명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 설명을 앞전 포스팅에서 해놓은 경우에 그것을 링크를 걸어 내 블로그에 오래 머물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 저작권 표시: 내 글을 내 허락 없이 퍼 갈 수 없게 하는 안전장치입니다.
  • 카테고리 글 더보기: 현재 유입자가 보고 있는 카테고리에서 더 많은 글을 볼 수 있게 하단 부분에 띠워주는 연락을 하면 내 블로그에 조금저 머물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트위터 글 보내기: 포스팅을 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트위터로 글이 올라가게 됩니다. 홍보 역할을 하는 셈입니다.

아홉 번째 관리에 "블로그"입니다. 블로그 이름은 25자 이상으로 적으시는 걸 추천드리며 닉네임 수식어는 블로그 이름 앞에 붙을 글자나 특수문자를 표시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설명은 50자 이상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지 않으면 빙이 요구하는 최적화 검색조건에 충족하지 못하게 됩니다. 주소 설정에에서 포스트 주소를 숫자로 하기 보다는 "문자"로 해두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래야지 구글에서 쉽게 알아보고 검색등록을 하여 최적화를 만들기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타 설정에서 RSS를 "50"개로 최대한으로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지 많은 글을 퍼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열 번째로는 "HTML과 CSS" 수정입니다. 이것은 보기보다 어려운 부분이 많으며 잘못 건들 경 우에는 블로그가 엉망이 되여 사용할수 없을 지경까지 이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이 이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따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부분들을 수정 함으로서 로딩 시간을 최대한으로 줄일수 있으면 블러그 모양도 심플하게 바뀌게 됩니다.

 

 

 

SEO에 맞게 글을 적어라

1) 구성에 맞게 글을 적어 내려가라

티스토리 블로그 SEO에 맞게 글을 적기 위해서는 글을 적어 내려가는 순서 제목을 20자 이내로 작성을 한 후 제목에 있는 키워드가 바로 들어가서 글을 적어야 하며 150자 이내로 설명을 해야 합니다. 설명을 할 때는 모든 글에 대한 설명을 최소화해서 설명을 합니다. 그리고 목차를 만들어 글을 적어 내려가는 순서를 표시하여 유입자로부터 글 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인을 시켜 주며 내부 링크를 걸어 두어 클릭을 하게 되면 바로 해당되는 글로 이동을 할 수 있게 태그를 걸어둡니다. 목차의 순서대로 소제목을 입력한 후 본문 내용을 자세히 설명하고 사진이 필요하면 첨부를 하고 필요 없을 시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제목(h1): 20자 이내로 작성할 것.
  • 제목 1(h2): 150자 이내로 작성할 것.
  • 목차: 글 흐름 순서를 보여주고 내부 링크를 걸어 클릭 시 글 위치로 이동하게 설정할 것.
  • 제목 2(h3): 목차에 있는 수 서데로 입력할 것.
  • 본문 1(p): 제목 2에 맞는 내용을 자세히 표현하고 문단이 마무리가 되면 한 줄을 띠울 것.
  • 사진/광고 둘 중에 순서와 상관없이 삽입을 할 것.(사진은 꼭 필요할 부분만 사용)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위에 보면 h1, h2, h3, p 이런 것들이 있는데 글을 적어 가는 순서라고 보면 됩니다. 처음 제목은 무조건 적으면 h1로 고정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다음 바로 본문에 적어 가는 글은 h2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소제목으로 h3가 되고 h3에 해당되는 내용을 p라고 설정이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글자 굵기 설정은 "h1, h2, h3, p" 이렇게가 올바른 글 적는 순서이며 틀린 경우에는 "h1, h3, h2, h4, h2" 이렇게 되는 경우에는 구글 SEO에 부적합 순서로 구글에서 글을 읽어 가지 않게 되어 없는 글이나 마찬가지가 됩니다.

 

2) 사진은 최소한으로 넣어라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할 때는 최소한의 사진을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너무 많은 사진은 글을 읽어 내려가는 흐름을 방해를 하며 용량도 많이 차지하게 되어 블로그 로딩 시간을 늘려 유입 이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광고 클릭을 하더라도 무효 클릭으로 간주될 수 있어 수익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사진의 크기는 720PX로 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파일은 "JGP" 파일로 저장하기보다는 "WEBP"파일로 저장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펜더" 사이트를 이용하여 압축을 한번 한 후 첨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렇게 하면 사진 용량을 최소화할 수 있어 로딩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게 되어 이탈률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을 첨부하게 되면 꼭 HTML에 들어가서 사진 "ALT"태그를 이용하여 사진에 설명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시각 장애인들을 위한 것이므로 필수로 넣어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처음 글과 끝 글에는 꼭 제목에 연관되는 키워드를 삽입하라.

처음 글을 적어 가는 곳에는 제목과 똑같은 키워드를 삽입해주시는 것과 끝나는 마무리 내용에도 제목에 들어 있는 키워드를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면 그래야지 구글이 인식을 하기 좋게 됩니다. 처음 문장에는 키워드가 들어가게 되는데 마무리하는 글에 키워드가 안 들어가고 딴 이야기만 한다면 키워드와 해당되지 않는 글로 인식을 하여 SEO에 맞지 않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4) 꾸준히 포스팅을 하라.

포스팅은 최소 1일에 1포 스팅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포스팅은 일종에 포인트 점수와 같습니다. 포인트 점수가 높을수록 글의 노출에 높은 점수를 주게 되며 그로 인해 상위에 글에 개시가 되어 보다 많은 유입을 발생하게 만들어 줍니다.

 

 

글 적는 시간을 최소화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적는 시간은 최대 30분 정도까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오래 글을 적게 되면 글에 대한 내용 도도 많이 떨어지게 되며 집중력까지 저하되게 됩니다. 글을 적는 시간은 온전히 타자를 치는 시간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리 사진 작업을 해두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정리를 하여 글을 적게 되면 보다 빠르게 글을 적어나갈 수 있습니다. 

 

 

광고 위치 선정 

티스토리 블로그 광고 위치 선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중앙 광고 빼고는 모두 자동 광고 모드로 설정을 해둡니다. 그 이유는 중앙 문단 쪽에는 하나의 광고가 아닌 수동으로 2~3개 정도 글을 길이에 따라 더 넣을 수 있기에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것에는 정답은 없습니다. 단 광고는 가독성에 방해가 되면 안 됩니다. 정책 위반에 걸리게 될 수도 있고 그렇게 되면 이때까지 벌어온 수익이 날아가게 될 수도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 배치는 자기만의 노하우를 쌓아야 합니다. 어느 것에 정답은 없는 듯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광고들은 다들 비슷합니다. 이 부분을 참조하셔서 광고 배치를 잡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금형 티스토리 블로그 만드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위와 같이 순서에 맞게 글을 적어 내려가면 되고 사이트가 원하는 양식에 맞게 포스팅을 하고 설정을 해주면 되는 겁니다. 처음부터 너무 겁부터 먹지 마시고 천천히 글을 적어 가시길 바랍니다. 겁부터 먹고 안 하는 당신 보다 한 번이라도 직접 해보는 당신이 돈을 벌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임신 극초기증상 총 정리 "나도 이제는 엄마다"

임신 극초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들은 대부분 생리 전 증상과 비슷해서 임신을 판가름하기 매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정확한 임신 판단을 위해서는 임신테스

oppaya-nolja.com

 

티스토리 북클럽 스킨 최적화 "본문 제목 편집 총 정리"

티스토리 북클럽은 초보 블로거들이 사용하기 딱 좋은 스킨이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에서 만들어진 스킨으로 타 블로그와 다르게 스킨을 직접 입력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조금 더 최적화

oppaya-nolja.com

 

가임기 계산 방법 자세히 알아보자

가임기 계산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본인의 생리 주기만 알고 있다면 쉽게 계산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을 준비 중인 산모들을 위해 가임기 계산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

oppaya-nolja.com

 

2022년 띠와 삼재띠 자세히 총정리

2022년 띠와 삼재띠 자세히 총정리 2021년 신축년 소띠의 해도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상황입니다. 다가오는 2022년 띠와 삼재띠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자세히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

oppaya-nolja.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