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증상

타석증 원인, 증상 총정리

by oppayanolja 2021. 11. 23.

타석증 원인, 증상 총정리

타석증이라면 일반 사람들은 생소한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입안에서 돌이 나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입에서 돌이 나온다 놀라운 사실 아닙니까? 어떻게 입에서 돌이 생겨나게 되는지 타석증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석회턱밑-통증석회2
타석증

 

목차
1. 타석증이란
2. 타석증 원인
3. 타석증 증상

 

 

1. 타석증이란

타석증이란 침샘이나 침샘관에 돌이 생기는 질환으로 음식을 먹을때 윤활작용과 소화 작용을 돕는 침샘관에서 이물질이나 세균, 석회물질 등이 뭉쳐져 만들어지는 질환입니다.

턱밑-통증입-구조타석증-통증
타석증 이란

 

2. 타석증 원인

수분부족

몸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타액의 점도가 높아지게 되면서 타액선을 차단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평소에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타석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타액 석회화

입안에 이물과 석회 물질 누적으로 인한 타석증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도 양치질과 수분 공급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양치질을 자주 하지 않게 되면 입속 안에 박테리아 균 번식을 증가하게 되면 그러 인해 침샘이 막혀 타석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치과-치료1양치질-아이치과-치료
타석증 예방

 

3. 타석증 증상

타석증 증상은 턱밑 부분이 부어오르거나 찌릿한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면 타석증을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침이 나올 때 어금니 아래에 있는 턱밑 샘에 흔하게 생기는 것으로 이하선, 혀 밑 샘인 설하선이 막혀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탈수 증상 때문에 침이 흐름이 정체되고 침샘관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주로 40~60대에 남성에게서 발생을 많이 하고 있으면 전체 인구의 0.5%로 정도가 타석증을 겪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타석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타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입안 속 청결과 수분 공급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평상시에도 일일 권장량의 수분 섭취와 구강 청결에 신경을 더욱 쓰게 되면 타석증에 걸릴 확률은 현저히 낮아 지게 될 겁니다.


 

 

피부 묘기증 원인 총정리

피부 묘기증 원인 총정리 사람들은 한 번씩 가려움증을 피부를 긁고는 합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그렇게 손톱 같은 것으로 긁은 자리에 선명하게 부풀어 오르는 현상들을 보신 분들도 있

oppaya-nolja.com

 

귀 이명 원인, 증상, 치료 총정리

귀 이명 원인, 증상, 치료 총정리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귀에서 웅 소리나 삐 소리 등을 한 번씩 듣게 됩니다. 환청과 달리 의미 없는 단소음이 지속적으로 발생을 하게 되면 이것을 이명이라

oppaya-nolja.com

 

혀 깨물었을때 응급처치 방법 총정리

혀 깨물었을때 응급처치 방법 총정리 우리들은 일상생활에서 음식을 섭취하다 보면 한 번씩 혀를 깨물고는 합니다. 꼭 일상생활에서만이 아닌 갑자스런 사고로 인해 깨물 때도 있으며 발작

oppaya-nolja.com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증상 총정리

미주신경성 실신 원인, 증상 총정리 미주신경성 실신이라는 생소한 질병을 들어 보신 분들은 잘 없을 것입니다. 가수 현아가 앓고 있는 병중 하나로 뇌에 무언가 이상한 느낌이 들면서 갑자

oppaya-nolja.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