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생활/자동차

디젤차 필수품 요소수 무엇이길래 꼭 필요할까

by oppayanolja 2021. 11. 2.

디젤차 필수품 요소수 무엇이길래 꼭 필요할까

요즘 디젤 차량들에게 필수품이 되어 버린 '요소수'는 디젤 차량에서 배출되는 가스를 정화시켜 주는 일종에 희석제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런 요소수는 암모니아를 통해서 만들어지며 석탄에서 추출합니다. '요소수'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소수
요소수

목차
1. 요소수란
2. 배기가스 저감장치란
3. 요소수 관련주
4. 요소수 파는곳
5. 요소수 가격

 

 

1. 요소수란

요소수는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 절감을 위해 만들어진 물질로 요소와 물(증류수)을 희석해서 만들어지게 됩니다. 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은 30%로 정도이며 나머지는 물(증류수)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서 요소란 암모니아가 희석된 형태로 열을 가하면 다시 암모니아로 변환을 하는데 이것을 만들기 위해서는 석탄이 주원료가 됩니다. 이 암모니아가 질소산화물과 화학반응을 일으키면 질소와 물로 분리가 되게 됩니다. 그래서 SCR 장치는 이원리를 이용하여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정화하는 장치이기도 합니다.

 

SCR로 인해 디젤 차량의 질소산화물이 약 70~90%로 정도 매연이나 일산화탄소 등이 절감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요소수는 디젤 차량에는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중 하나입니다. 요소수 안 넣게 되면 당연히 매연과 질소산화물이 배출이 되어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주로 승용차에 요소수를 사용하기보다는 화물차에 주로 많이 이용이 되며 운송업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은 법적으로 규제가 되어 사용을 안 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2. 배기가스 저감장치란

배기가스를 저감 하기 위한 장치로는 EGR과 SCR 이 있습니다. 

 

EGR은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의 약자로 연소 온도를 낮추는 방식으로 질소산화물의 발생을 줄입니다. 하지만 연소 온도가 낮아지면서 엔진 출력이 감소하고 연비가 높아지는데 한계가 발생하게 됩니다.

 

SCR은 이미 발생한 질소산화물을 요소수를 통해 인체에 무해한 질소와 물로 분리하는 방식으로 EGR과 달리 엔진의 연소 온도와 산소 농도를 높이는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질소산화물을 분해하기 위해 요소수를 분사하여 질소와 물로 분리가 되게 하여 대기오염을 줄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3. 요소수 관련주

1) 롯데 정밀화학

롯데 정밀 화학은 국내 요소수 생산 1위 기업으로 제일 밀접한 관련주로 손꼽히고 있는 기업입니다. 

 

2)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은 판매와 더불어 SCR 차량으로 교체가 이루어지는 시기에 요소수 직접 유통으로 원가 절감 효과까지 노리고 있어 요소수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3) KG케미컬

KG케미컬은 롯데 정밀화학과 국내 요소수 시장의 80%로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요소수 관련주로 부각이 되었습니다.

 

4) 휴켐스

휴켐스는 국내 대표적인 화학기업으로 국내 최초로 환경부로부터 요소수 제품인 녹스 닥터와 녹스 크린을 생산하고 있어 요소수 관련주로 부각이 되었습니다.

 

5) 코리아에프티

코리아에프티의 요소수 필러넥은 대형 SUV 중 유로 6 규정을 적용한 제품에 쓰이고 있으며 현재는 모하비 제품뿐만 아니라 국내 대형 SUV에 사용되고 있어 관련주로 편성이 되었습니다.

 

6)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위탁생산으로 요소수를 공급하고 있는 기업으로 자동차 관련 쪽으로는 거이 관련주로 편입니됩니다.

 

7) SK네트웍스

SK네트웍스는 요소수 오터스를 생산, 판매하고 있는 기업으로 요소수 관련주에 편입이 되었습니다.

 

 

4. 요소수 파는 곳

요소수 파는 곳은 기본적으로 각 주유소에서 판매를 하고 있으며 요즘에는 인터넷에서도 판매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누구나 쉽게 구입이 가능하며 디젤 차량을 이용하는 분이라면 꼭 필요한 필수품입니다.

 

 

5. 요소수 가격

가격의 차이는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10리터 기준으로 7,000원~12,000원 정도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일반 차량 같은 경우는 주행거리가 15,000Km~20,000Km 운행 시 보충을 해주어야 하며 화물차의 경우에는 300Km~400Km마다 보충을 해주어야 하므로 생각보다 운송업에 종사하는 운전자분들에게는 가격적으로 부담이 적지 않을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21년 10월 말부터 중국의 문제로 인해 요소수 대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요소수 가격은 급등하기 시작했으며 요소수를 구하기도 힘들어진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특히 화물 운송업자들에게는 꼭 필요한 요소수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요소수의 주원료가 되는 암모니아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석탄이 필요한데 이 석탄을 대량 채굴하는 중국에서 공급이 되지 않고 있어 요소수 생산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하늘마(열매마) 효능, 먹는법, 부작용, 보관법 총 정리

"하늘마(열매마)" 이름부터 생소하지만 말 그대로 하늘에 열리는 마라는 뜻으로 보편 적으로 땅에서 재배가 되는 마와 다르게 하늘에서 열린다고 해서 "하늘마(열매마)"라고 불려집니다. 마에 종

oppaya-nolja.com

 

넥스가드 스펙트라로 반려견 구충제 한번에 해결하자.

넥스가드 스펙트라는 반려견들의 구충제 제품으로 심장사상충, 참진드기, 벼룩, 회충, 구충 등 다양한 구충들을 한 달에 한 번만 먹으면 걱정 없이 내가 사랑하는 반려견의 건강을 지킬 수 있게

oppaya-nolja.com

 

고래회충(아니사키스)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고래회충(아니사키스)에 대해서 여러분들은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고래회충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고래에 기생하는 회충으로 생각을 하지만 일반 생선류와 갑각류에서 발견되어 우리가 이것을

oppaya-nolja.com

 

아이패드 미니 사전예약 실시

아이패드가 새롭게 업그레이드되어 출시가 되었습니다. 아이패드와 아이패드 미니가 새롭게 업그레이드되어 출시가 되는데 어떤 부분들이 업그레이드가 되는지 자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

oppaya-nolja.com

 

탈모 치료제 "판시딜" 관련 정보 총정리

많은 남성과 여성들의 고민인 "탈모"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약이 있습니다. 바로 "판시딜"이라는 탈모 치료제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탈모 치료제 "판시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

oppaya-nolja.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