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귀리(오트밀) 효능, 부작용, 섭취(취급 방법) 총정리

by oppayanolja 2023. 1. 31.

귀리(오트밀) 효능, 부작용, 섭취(취급) 방법 총정리

귀리(오트밀)는 요즘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손꼽히는 곡물 중 하나로 다양한 귀리(오트밀) 효능이 있습니다. 오늘은 귀리(오트밀) 효능과 부작용, 섭취(취급)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인들은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섭취하고 있지만 식사대용으로 먹을 수 있어 아침밥 대용으로 많이 찾고 있습니다.

 

 

 

 

 

귀리(오트밀)

 

 

목차
1. 귀리(오트밀)
2. 귀리(오트밀) 효능
3. 귀리(오트밀) 부작용
4. 귀리(오트밀) 섭취(취급) 방법

 

 

1. 귀리(오트밀)

귀리(오트밀)는 벼과 식물 중 하나로 중앙아시아에서 재배를 많이 해왔습니다. 귀리(오트밀)은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재배가 되는 특성으로 북유럽 및 러시아 등에서도 현재는 많이 재배를 해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귀리는 요즘 현대인들에게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어 많은 현대인들에게 다이어트 식품 및 식사 대용으로 많이 찾고 있는 상황입니다.  

 

2. 귀리(오트밀) 효능

고혈압 예방

귀리(오트밀)에는 소변을 통해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이 함유 되여 있어 나트륨이 수분을 끌어당겨 혈중 나트륨 수치가 높아 혈량을 증가 시기는 것을 억제시켜 주어 고혈압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습니다.

 

통풍 예방

귀리(오트밀)에는 이뇨작용을 통해 통풍의 주된 원인중 하나인 요소를 소변으로 배출하여 통풍으로부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귀리(오트밀)은 100g 당 317칼로리로 낮은 칼로리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해 조금만 섭취를 하더라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를 주며 섬유질로 인해 소화과정을 늦추어주기 때문에 포만감을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허기짐을 방지할 수 있어 현대인들에게 다이어트 식단에 꼭 들어가는 푸드 중 하나입니다.

 

성인병 예방

귀리(오트밀)에는 함유되어 있는 베타글루탄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게 되므로 혈관 건강에 되움을 주며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 경화와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건강 운동

 

변비 예방

귀리(오트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여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 배변 활동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되어 변비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불면증 예방

귀리(오트밀)에는 불면증을 예방해 주는 비타민 B와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어 저녁식사 식단에 넣어 먹으면 불명증으로 부터 예방할수 있습니다.

 

항암 효과

귀리(오트밀)에는 베타글루칸이 다량으로 함유되여 있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 작용하여 항암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페놀릭 산 성분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피부 미용 효과

귀리(오트밀)에는 프로스타클라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염증과 독소를 배출해주며 각종의 비타민이 함유 되여 있어 항산화 작용을 통한 피부 속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해 주어 피부 노화 방지 효과와 미백, 보습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건강 요가

 

근육 생성

귀리(오트밀)에는 곡물이지만 단백질 함량이 상당히 높아 저칼로리 식물성 단백질이기에 운동 시 근육을 형성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게 되어 헬스를 하는 분들에게 많이 애용되는 푸드 중 하나입니다.

 

면역력 강화

귀리(오트밀)에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을 낮추는 효과뿐만 아니라 각종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등으로부터 우리 몸에 헤로운 영향 물질로 부터 몸을 보호해 주게 됩니다.

 

골다공증 예방

귀리(오트밀)에는 칼슘 성분이 현미에 비해 5배가량 높게 들어가 있어 칼슘은 뼈를 튼튼하게 해 주어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으로 부터 예방이 됩니다.

 

 

 

 

3. 귀리(오트밀) 부작용

귀리(오트밀)에는 고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속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 임산부의 경우에는 유산의 위험도 있으니 각별히 조심해서 섭취를 해줘야 됩니다. 

귀리(오트밀)에는 퓨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과다 섭취를 하게 되면 요산의 축척이 되어 신장 결석이 생길 수도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4. 귀리(오트밀) 섭취(취급) 방법

귀리(오트밀)는 현대인들이 빵으로 만들어 다양한 채소와 함께 먹거나 요구르트, 우유에 다른 곡물을 함유해서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귀리 빵, 귀리 쿠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