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신선이 즐겨 먹었던 "산수유 효능"

by oppayanolja 2021. 12. 3.

신선이 즐겨 먹었던 "산수유 효능"

예로 부터 산수유는 신선이 즐겨 먹을 만큼 좋은 약재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수유가 신선이 즐겨 먹는 유래는 옛날 아버지의 병을 고치기 위해 소녀가 정성스럽게 간호를 하면 뒷산에 올라가 정성것 기도를 했더니 산신령이 그 효심에 감격을 받아 산수유 열매를 주었다고합니다. 그것을 아버지에게 다려 먹여 병이 완치 되었다는 전설이 전해 질만큼 산수유는 만병 통치약이라고 해도 좋은 약재인것입니다. 그럼 산수유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산수유
산수유 효능

 

 

목차
1. 산수유
2. 산수유 효능
3. 산수유 부작용
4. 산수유 복용법

 

 

1. 산수유

산수유는 층층나무과에 속하는 나무로 주로 3월에 꽃이 개화를 하면 키가 3~7m 정도 되며 직경이 40cm 정도까지 자라는 활엽수 입니다. 꽃은 3월애 노란색으로 잎보다 먼저 개화를 시작 하여 8월부터 열매가 익어 10월쯤에 수확을 하게 됩니다. 

 

산수유는 사포닌,타닌, 그리코시드, 유기산, 비타민A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이뇨작용과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피부미용, 피로회복 등에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수유1
산수유 효능

 

 

2. 산수유 효능

집중력

산수유에는 코르닌 성분이 함유 되여 있어 두뇌 건강에 도움을 주게 되여 건망증과 집중력을 향상시켜 주게 됩니다. 그리고 체내의 혈액 순환과 체력을 보강해주는 역활도 하게 됩니다.

 

당뇨병

산수유에는 고혈당을 낮추어 주는 성분이 들어 있고 위장을 보호 해주는 성분도 들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 환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당뇨병으로 신장 손상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도 해주게 됩니다.

 

다이어트

산수유에는 로가닌이라는 성분이 함유 되여 있어 체내에 쌓여 있는 나뿐 지방들 씻겨주는 역활을 하게 되면 다이어트에 효과 적입니다. 그리고 에스트로겐 성분 수치를 올려주는 역활도 하게 됩니다.

 

피부

산수유에는 사과산과 주석산 성분이 함유 되여 있어 피부 개선과 노화 방지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가려움증이나 아토피로 인해 고생하는 환자들에게도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인병

산수유는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 약재중 하나 입니다. 월경 불순, 월경 과다, 월경통, 무월경 같은 증상을 완하시켜 주는 역활도 합니다. 

 

비뇨기

산수유에는 신맛과 떫은맛이 강해 이것은 근육을 수축력을 높여조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방광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요실금, 야뇨증 환자에게 좋은 약재로 알려저 있습니다.

 

산수유에는 비타민A와 아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 되여 있어 요즘 처럼 온라인 시대에 사람들에게 눈의 피로와 보호를 도와 주는 역활도 하게 됩니다.

 

중금속 배출

산수유에는 체내에 쌓여 있는 중금속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며 성인병이나 피부병 예방에도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정력

산수유에는 정력에 좋은 타닌, 코르닌, 사포닌 등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 되여 있어 예로부터 자연의 비아그라라는 소리까지 들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특히 코르닌 성분이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는데 큰 효과를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산수유2
산수유 효능 2

 

 

 

3. 산수유 부작용

산수유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약초이기 때문에 평소에 몸에 열이 많은 성질을 가진신분은 적정량을 섭취하시거나 피하는것을 권장 드리며 산수유 씨앗에는 렉틴이라서 성분이 있는데 이는 독성을 지니고 있어 위장 장애나 신장 장애들을 유발 할수 있으니 각별히 신경을 써서 섭취 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산수유3
산수유 효능 4

 

4. 산수유 복용 방법

산수유 복용법은 산수유 열매가 빨간색으로 익었을때 채취를 하여 통풍이 잘 통하고 햇볓이 좋은 곳에서 쪼글해질때까지 말린 다음 씨앗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씨앗에는 위에 말하였듯히 독성 성분이 있기 때문에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서 건산수유를 만들어 끓는 물에 넣고 다양한 약재와 함께 넣어도 좋습니다. 그렇게 넣고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15분 정도 더 우려 낸뒤 꿀과 함께 마시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산수유 차는 시원하게 해서 마셔도 좋고 따뜻하게 해서 마셔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산수유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말이지 산수유에는 신선이 먹었다고 할만큼의 좋은 효능들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평소에 우리가 즐겨 먹던 과일, 채소 등 에도 이처럼 건강한 효능들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섭취하는 것도 오히려 몸을 안좋게 만들수 있는 부분이기에 적정량을 섭취 하시는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보리차 효능 꾸준한 섭취가 중요

보리차 효능 꾸준한 섭취가 중요 옛날에는 집집마다 보리차며 옥수수수염차를 끓려서 먹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직접 끄려 먹기보다는 정수기를 이용한 생수를 마시거나 물을 사

oppaya-nolja.com

 

키토산 효능 총정리

키토산 효능 총정리 건강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키토산에 대해서도 알게 됩니다. 키토산은 간 기능 개선과 혈당 조절 등에 탁월한 영양소로 우리는 음식으로 많이들 접하게 됩니다. 그럼 키토

oppaya-nolja.com

 

"수박 효능" 놓치기 말고 드세요

 "수박 효능" 놓치기 말고 드세요 우리나라 여름 대표 간식 "수박" 효능은 알고 드시나요? 여름철 수박은 맛도 맛이지만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 많이들 찾는 간식 중 하

oppaya-nolja.com

 

60세 이상 50%나 걸리는 질환 "전립선 비대증"

60세 이상 50%나 걸리는 질환 "전립선 비대증" 우리나라 60세 이상 남성에게 찾아오는 50%로 이상이나 되는 질환 "전립선 비대증"으로 흔한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주로 나타나는 원인은 배뇨

oppaya-nolja.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