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효능

톳 효능 얼마나 알고계십니까?

by oppayanolja 2021. 11. 30.

톳 효능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바다에 서식하는 해조류인 톳은 예로부터 바다의 불로초라고 불려졌습니다. 시금치의 3배가 넘는 철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우유의 15배나 되는 칼슘을 보유하고 있어 좋은 효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럼 바다의 불로초로 불리는 톳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톳
톳 효능

 

목차
1. 톳
2. 톳 효능
3. 톳 부작용
4. 톳 음식

 

 

1. 톳

톳은 모자반과에 속하는 해조류로 가을철 뿌리에서 새싹이 나오면서 번식을 매년 하게 되는 다년생 해조류입니다. 톳은 바다의 불로초라고 불려질 만큼 예로부터 몸에 좋은 해조류로 어른들의 저녁 반찬에 올라가고는 했습니다. 주로 3월~5월이 제철로 칼슘과 철분이 고루 조화를 이루고 있어 콜레스테롤 저하는 물론 혈압 강하 및 혈액 응고를 풀어주는 효능도 지니고 있습니다.

 

2. 톳 효능

혈관 질환 예방

톳에는 알긴산과 푸코이단 등의 수용성 섬유소가 들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해주며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성인병 예방

요즘 시대에서 많은 이들이 성인병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톳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체내에 있는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므로 혈압을 낮추어 주는 역활도 해줍니다. 그리고 톳을 섭취함으로 몸속에 있는 나트륨을 배설하는 역활도 하고 있으면 칼륨이 풍부해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있으면 크롬이라는 인슐린 성분으로 구성이 되여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나이가 들수록 뼈의 건강은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톳을 섭취하게 되면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과 마그네슘의 비율이 1:2로 들어가 있어 콜라겐 함량을 증가시켜 골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톳은 특히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보이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톳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격입니다. 알긴산은 과도한 지방흡수를 억제해 주므로 살이 찌는 것을 방지해주며 장 운동과 장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빈혈 예방

톳에는 철분이 시금치의 3배 이상이 들어 있어 빈혈 증세에 효과 적이며 칼슘과 칼륨 등리 풍부해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들에게나 수험생들에게도 도움을 줍니다.

 

노화 예방

톳에는 에스트로겐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노화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주며 갱년기 여성들에게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항암 효과

톳에는 후코이단이라는 천연 암 예방 성분이 들어 있어 몸에 찌꺼기를 흡착해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이내 암세포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3. 부작용

톳에는 무기비소 함량이 높아 과다 섭취를 할시 말초 신경 장애는 물론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게 됩니다. 생으로 먹기보다는 살짝 데쳐서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4. 톳 음식

톳으로 만들 수 있는 음식들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주로 살짝 데친 후 톳 초무침을 만들거나, 톳 밥, 톳 비지 무침, 톳 김밥, 톳 샌드위치 등 다양하게 톳을 이용한 음식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톳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톳은 정말이지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예전과 다르게 요즘에는 마트나 시장에서 쉽게 구입을 할 수 있어 오늘 저녁 반찬으로 한번 드셔 보시는 건 어떨까요?

 

 


 

 

신종 수퍼 변이바이러스 "오미크론"

신종 슈퍼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갈수록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들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은 백신조차 무력화를 만들 정도이

oppaya-nolja.com

 

다양한 김 효능

다양한 김 효능 김은 우리의 식 탕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식품 중에 하나로 누구나 좋아하는 반찬 중에 하나입니다. 담백함과 고소함으로 우리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식품 중에 하나이며 이

oppaya-nolja.com

 

김선호 출연작 "갯마을 차차차" 넷플릭스 급부상

김선호 출연작 "갯마을 차차차" 넷플릭스 급부상 "갯마을 차차차"가 넷플릭스에서 "오징어 게임"에 뒷이어 급부상 중입니다. 현재 Top 10에 들어 가 8위까지 급부상 중입니다. 사생활 논란이 됨

oppaya-nolja.com

 

2022년 대통령 선거일 "제 20 대 대선 정리"

2022년 대통령 선거일 "제 20 대  대선 정리" 2022년에는 제 20대 대선이 치루어 지는 역사적인 날입니다. 현재 문재인 대통령께서 임기가 2022년 3월 9일까지 이므로 점점 대선 후보들의 치열한

oppaya-nolja.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