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증상

귀 이명 원인, 증상, 치료 총정리

by oppayanolja 2021. 11. 22.

귀 이명 원인, 증상, 치료 총정리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귀에서 웅 소리나 삐 소리 등을 한 번씩 듣게 됩니다. 환청과 달리 의미 없는 단소음이 지속적으로 발생을 하게 되면 이것을 이명이라고 하는데 이런 소리로 일상생활이 힘든 경우도 종종 생기고 합니다. 이명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소음
이명

 

목차
1. 이명이란
2. 이명 원인
3. 이명 증상
4. 이명 치료

 

 

1. 이명이란

귀안에서 웅 소리나 삐 소리가 지속되는것을 이명이라고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매우 흔한 질병 중에 하나이며 누구나 언제든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반복이 되면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어지며 지속적으로 발생을 하게 될 경우 청력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이비인후과를 내방하여 진료를 정확히 받아 보시고 치료를 받아보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귀-소음소음소음-귀
이명이란

 

2. 이명 원인

일상생활에서 자주 갑자기 찾아 오는 이명은 주로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달팽이관의 손상에 의해 이명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이유로 이명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귀속 내이가 손상에의해 이명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귀 내이란 귀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곳으로 반고리관, 청각신경, 달팽이관, 전정기관 등이 밀집되어 있는 곳이므로 귀에서 소리인식을 잘못하여 발생할 수도 있게 됩니다. 아니면 외상에 의해 달팽이관이 손상이 되면 이명이 들릴 수도 있지만 이런 달팽이관 손상이 오는 이유는 큰 소음으로 인해 발생이 되며 요즘 젊은 층에서 이어폰에 의해 많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대뇌피질에서 청각을 담당하는 곳이 손상이 되는 경우에도 이명 증상이 발생될 수도 있는데 이경우에는 뇌 쪽으로 검사를 받아 보고 치료를 진행해야 됩니다.

 

 

소음-귀1소음-귀2귀
이명 원인

 

3. 이명 증상

주로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이명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주로 귀에서 웅 소리랑 삐 소리가 발생을 하는데 조용한 곳에서 많이 발생을 하게 되며 가끔 이명이 발생하는 경우는 일반적이지만 지속적으로 계속 발생을 하게 되면 병원을 내방하셔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명이 오게 되면 소리로 인해 두통과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두통스트레스1
이명 증상

 

4. 이명 치료

가끔 발생하는 이명은 자연적으로 치유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소음에는 악물 치료와 심리치료 수술 등으로 치료를 확대해야 됩니다. 요즘 젊은 층에서 스트레스로 인해 많이 이명을 호소하고 있기 때문에 주로 심적으로 안정을 취하게 되면 이명 증상은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지 않게 되면 약물 치료와 수술을 동반하여 치료를 진행해야 됩니다. 

 

이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음이 심한 곳에서는 귀마개를 착용하는 것을 권장드리며 심리적 안정을 취할수 있는 생활을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이명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명은 일상생활에서 찾아올 수 있는 질병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안정을 취하시고 정 불편하시면 병원을 꼭 내방하시길 권장해드립니다.


 

 

2021 롤드컵 한번에 알아보기

2021 롤드컵 한 번에 알아보기 2021년 10월 5일 롤드컵이 오픈을 하여 11월 6일 결승전까지 모든 경기를 마쳤습니다. 선수들의 무궁한 노력의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아쉽게도 중국에게 지기는

oppaya-nolja.com

 

블랙키위 블로그 키워드 활용 방법

블랙 키위 블로그 키워드 활용 방법 요즘 젊은 사람들에게 블로그 활동은 많은 비중을 차지해오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블로그를 작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포

oppaya-nolja.com

 

통영 갑오징어 도보권 포인트 공개

통영 갑오징어 도보권 포인트 공개 찬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면 갑오징어의 시즌이 시작을 알리게 됩니다. 갑오징어 루어낚시는 두 번의 시즌이 있는데 9월 ~ 11월까지의 마릿수가 보장되는

oppaya-nolja.com

 

토망고 효능 총정리

토망고 효능 총정리 토망고는 토마토의 일종으로 국화과에 속하며 일본제 배 방식을 토대로 재배를 하는 채소입니다. 생김새는 완정 토마토와 동일하며 당분이 높고 칼로리는 낮아 당뇨병 환

oppaya-nolja.com

 

피부 묘기증 원인 총정리

피부 묘기증 원인 총정리 사람들은 한 번씩 가려움증을 피부를 긁고는 합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그렇게 손톱 같은 것으로 긁은 자리에 선명하게 부풀어 오르는 현상들을 보신 분들도 있

oppaya-nolja.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