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증상

심근염 증상 정리와 치료 방법 등 알아보고 대응하자

by oppayanolja 2021. 11. 8.

심근염 증상 정리와 치료 방법 등 알아보고 대응하자

요즘 코로나 백신 부작용에 의한 심근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심근염이라는 것은 장바이러스, 특히 콕삿키(Coxsackie) B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심근의 염증을 뜻하는 질병으로 순환기질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심근염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정리해 보록 하겠습니다.

 

심근염증상
심근염 증상

 

목차
1. 심근염이란
2. 심근염 원인
3. 심근염 증상
4. 심근염 치료방법
5. 심근염 좋은 음식

 

 

심근염이란

장바이러스, 특히 콕삿키(Coxsackie) B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심근의 염증을 의미합니다. 콕삭키 B 바이러스는 주로 여름에 감염되는 바이러스에 일종이지만 감염성이 없는 것으로 발표되어지고 있습니다.

 

 

심근염 원인

원인균의 직접적인 세포 내 침입 또는 심근 세포 내 혹은 주위에서 증식하여 괴사로 이어져 발생을 하게 되며 감염 물질에 의해 인체의 면역계에서 세포 독성 물질이 생성되고 이로 인해 심근 조직들이 파괴되어 발생되기도 합니다. 

 

주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음주, 고혈압, 류머티즘 등에 의해 발생하게 되며 요즘은 코로나 백신 부작용에 의한 발생률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근염 증상

심근염의 첫 증상은 감기 증상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감기 증상과는 다른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발열이 일어나기 시작하고 피로, 근육통, 구토, 설사 등으로 점차 증상이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일반 감기에서는 발열, 기침 피로 까지는 있을 수 있으나 구토, 설사,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은 일어날 수 없기 때문에 위와 같은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 가슴 통증, 압박감, 불편함
  • 호흡곤란, 숨 가쁨, 호흡 시 통증
  •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 실신

 

 

 

심근염 치료방법

심근염 검사 방법으로는 혈액 검사, 심초음파 검사, 관상동맥조영술, 심장 자기 공명 영상(MRI), 관상동맥 컴퓨터 단층촬영(CT) 등을 통해 검사를 받아 보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로는 염증 수치를 비롯하여 백혈구 수치, 심근 효소 수치를 확인하여 심근염 증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심초음파는 심장기능과 관련된 질환 등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보다 더 자세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관상동맥 조영술을 통해 혈관에 액체를 넣어 촬영하는 방법으로 혈액이 잘 이동하는지를 관찰할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심장 자기 공명 영상과 관상동맥 컴퓨터 단층 촬영은 혈관 외에 심장 근육을 비롯해 협착 까지도 자세히 볼 수 있는 영상촬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심근염 치료는 주로 약물 치료 없이 자연스럽게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상태가 심각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 또는 수술을 통해서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심근염 좋은 음식

사과, 아보카도, 녹색 채소, 오트, 올리브 오일, 레드와인, 연어, 콩, 토마토, 호두 등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다한 복용은 오히려 해를 끼칠 수 있으니 적당한 복용과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으로 심근염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의 몸은 항상 건강한 것이 아닙니다. 언제 어떻게 아플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으며 미리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늘마(열매마) 효능, 먹는법, 부작용, 보관법 총 정리

"하늘마(열매마)" 이름부터 생소하지만 말 그대로 하늘에 열리는 마라는 뜻으로 보편 적으로 땅에서 재배가 되는 마와 다르게 하늘에서 열린다고 해서 "하늘마(열매마)"라고 불려집니다. 마에 종

oppaya-nolja.com

 

디젤차 필수품 요소수 무엇이길래 꼭 필요할까

요즘 디젤 차량들에게 필수품이 되어 버린 '요소수'는 디젤 차량에서 배출되는 가스를 정화시켜 주는 일종에 희석제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런 요소수는 암모니아를 통해서 만들어지며 석탄에

oppaya-nolja.com

 

리니지W 사전예약, 다운로드, 직업, 개인거래 시스템 모든 것을 알아보자.

리니지W가 드디어 출시가 되었습니다. 11월 2일 다운로드 기점으로 11월 4일 정식 오픈으로 시작합니다. 이번 리니지W 사전예약부터 다운로드, 직업, 개인 거래시스템 까지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oppaya-nolja.com

 

무직자 비상금대출 10곳

코로나19로 인해 무직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생활고에 시달리는 분들을 위해 무직자 비상금 대출이 가능한 10곳을 자세히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편하게 모바일 인증만으

oppaya-nolja.com

 

연금형 티스토리 블로그 만드는 방법

연금형 티스토리 블로그 만드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좋은 정보성 키워드를 찾아서 SEO에 맞게 두서가 어지럽지 않게 잘 적고 적절한 광고 배치로 유입자들로부터 이탈을 최소화하

oppaya-nolja.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