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증상

내 몸에 돌이? 요로 결석 증상, 예방, 치료 방법

by oppayanolja 2021. 12. 6.

내 몸에 돌이? 요로 결석 증상, 예방, 치료 방법 

어느 날 갑자기 화장실에서 소변을 보는데 소변이 나올 듯 말 듯 하면서 잘 나오지 않고 소변을 보면서 찌릿한 통증이 온다면 한 번쯤 요로 결석으로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왜 갑자기 요로결석이 나타 나는 걸까요? 한번 자세히 요로 결석 증상과 예방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화장실-소변기
요로 결석 증상과 예방법

 

 

목차
1. 요로 결석
2. 요로 결석 증상
3. 요로 결석 예방법
4. 요로 결석 치료 방법

 

 

1. 요로 결석

요로 결석이란 몸속에서 말 그대로 돌이 생성 된 것을 말하며 소변을 만들고 이를 배설하는 길인 요도에 돌이 생성된 것을 의미합니다. 주로 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에서 발생을 하며 이 모든 결석을 통틀어 요도 결석이라고 불려집니다.

 

2. 요로 결석 증상

요로 결석이 생기는 이유는 소변 자체에 요로 결석을 생성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이 복합적인 원인으로 농축이 되여 결석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특히 수분 섭취의 감소로 인해 많이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수분 보충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요로결석에 걸리지 않는 예방법 중에 하나 일 것입니다.

 

요로 결석 증상은 요로결석이 발생되는 위치에 따라, 크기에 따라, 합병증 등에 따라 통증이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통증은 다음 아래와 같습니다.

 

옆구리

옆구리 통증은 신장 결석이나 방광 결석의 경우에는 잘 나타나지 않을 수 있고 요과 결석의 경우에는 요의 흐름이 막혀 통증이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주로 맹장염으로 오인할 수도 있을 정도로 비슷한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맹장염 초기증상, 여자 맹장 위치, 남자 맹장 위치

맹장염 초기 증상, 여자 맹장 위치, 남자 맹장 위치 맹장염의 초기증상은 배탈과 비슷하여 무심코 넘길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상식으로 잘못하면 맹장이 터지게 되면 생명

oppaya-nolja.com

 

혈뇨

소변을 보았을 때 소변이 빨간색으로 보이기도 하며 현미경으로만 관찰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배뇨 이상

방광결석, 요도 결석의 경우에는 소변을 보면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되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되거나 잔 요감을  느끼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보지 못해 방광에 소변이 차있어 극심한 통증이 찾아오게 될 수도 있습니다.

 

소화기

소화가 잘 안되거나 구토, 헛구역질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고열

평균적으로는 열은 발생하지 않지만 우리 몸은 염증이나 세균에 감염이 되게 되면 몸에서 열을 발산하게 됩니다. 간 홀적으로 고열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온도계
고열 증상

 

 

 

3. 요로 결석 예방법

요로 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 아래와 같이 생활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1.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야 됩니다.
  2. 칼슘 섭취를 적정량을 유지하라.
  3. 저염식의 식사를 하라.
  4. 적정량의 육류를 섭취하라
  5. 수산이 많은 음식을 과섭취하지 말라.(시금치, 초콜릿, 아몬드, 땅콩, 딸기, 술, 커피 등)
  6. 고단백, 고지방 음식 섭취를 조절하라.
  7. 하루 2g 이상의 비타민 C 섭취를 하라.
  8. 구연산이 풍부한 과일, 야채를 섭취하라.(토마토, 오렌지, 매실 등)
  9. 재발 방지를 위해 구연산이 함유된 약제나 이뇨제를  규칙적으로 복용하라.

 

 

토망고 효능 총정리

토망고 효능 총정리 토망고는 토마토의 일종으로 국화과에 속하며 일본제 배 방식을 토대로 재배를 하는 채소입니다. 생김새는 완정 토마토와 동일하며 당분이 높고 칼로리는 낮아 당뇨병 환

oppaya-nolja.com

 

4. 요로 결석 치료 방법

요로 결석은 총 4가지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1차 적으로 경과를 지켜보게 되며 체외충격파 쇄석술, 요관경하 배석 술, 복강경 혹은 개복수술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주로 자연적으로 몸에서 요로결석이 빠져나올 수 있기도 하기 때문에 수분을 많이 섭취를 하거나 진통제를 투여하면서 줄넘기 등의 뜀박질 운동을 하다 보면 자연적으로 몸에서 배출이 되는 경우도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경과했는데도 불구하고 통증이 계속 이여 지게 된다면 "체외 충격 파 쇄석술"을 통해 요도 주위를 충격을 주어 파쇄하여 요도로 자연 배출 되게 하기도 하며 "요관경하 배석 술"을 통해 요도로 내식경을 삽입해서 파쇄 제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요로의 크기가 너무 큰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복강경"이나 "개복 수술"을 통해서 제거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상으로 요로 결석의 증상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몸에는 수분이 굉장히 중요한 역할들을 하게 됩니다. 평소에 물을 자주 석취 해주는 것이 요로 결석을 예방하는 첫 번째 방법입니다. 너무나 쉽고 간단한 방법인데도 불구하고 실행을 하지 않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내 몸은 내가 지켜야 합니다. 남이 나의 건강을 책임져 주지는 않습니다.


 

 

보리차 효능 꾸준한 섭취가 중요

보리차 효능 꾸준한 섭취가 중요 옛날에는 집집마다 보리차며 옥수수수염차를 끓려서 먹고는 했습니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직접 끄려 먹기보다는 정수기를 이용한 생수를 마시거나 물을 사

oppaya-nolja.com

 

참외 효능 알고 먹으면 건강은 두배

참외 효능 알고 먹으면 건강은 두배 참외는 포도당과 과당이 풍부한 과일로 더위에 지친 몸의 피로를 회복시켜주며 갈증해소에도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 외 항암효과, 이뇨작용

oppaya-nolja.com

 

고기와 함께 먹으면 맛있는 "팽이버섯 효능"

고기와 함께 먹으면 맛있는 "팽이버섯 효능" 우리나라는 고기를 구워 먹다보면 버섯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특히 삼겹살 기름으로 볶은 팽이버섯은 정말이지 꼬돌하면서 고소하기 그지 없습

oppaya-nolja.com

 

생존율 낮은 췌장암 초기증상 조기 진단이 생존율 높이는 방법이다.

생존율 낮은 췌장암  초기 증상 조기 진단이 생존율 높이는 방법이다. 췌장암은 흔히들 침묵의 암이라는 아주 갑자기 나에게 찾아오는 암중에 하나입니다. 초기에 발견을 하지 못하면 생

oppaya-nolja.com

 

댓글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