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증상

생존율 낮은 췌장암 초기증상 조기 진단이 생존율 높이는 방법이다.

by oppayanolja 2021. 12. 5.

생존율 낮은 췌장암  초기 증상 조기 진단이 생존율 높이는 방법이다.

췌장암은 흔히들 침묵의 암이라는 아주 갑자기 나에게 찾아오는 암중에 하나입니다. 초기에 발견을 하지 못하면 생존율이 11%로도 안 되는 무시무시한 암중에 하나입니다. 요즘은 의학이 발달을 하였더라도 아직 못 고치는 암도 있기 마련입니다. 그럼 췌장암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췌장
췌장 암 초기 증상

 

 

목차
1. 췌장암
2. 췌장암 초기증상
3. 췌장암 예방법
4. 췌장암 좋은 음식

 

 

1. 췌장암

췌장은 십이지장에서 비장에 걸쳐 늘어져 있는 황색 장기로 췌액을 외분 비하는 기능과 호르몬을 내분 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장기로 위 뒤에 있는 십이지장의 파인 곳을 채우는 소화기입니다. 길이는 약 15cm 정도이며 무게는 약 100g 정도의 삼각형 모양을 하고 있는 장기입니다.

 

췌장암은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면 조기에 발견이 되지 않으면 생존율이 10%로도 안되는 것으로 알려진 무서운 암중에 하나입니다. 암이 발생하는 구간은 췌두부가 가장 많으 편이고 여성보다 남성이 발견될 활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어지고 있습니다. 

 

 

2. 췌장암 초기 증상

식욕 감퇴

췌장암 초기 증상으로는 식욕이 감소하게 되어 자연스럽게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복부 통증

췌장암 초기에는 복부에 통증이 나타 날 수 있으면 통증이 애매해서 그냥 쉽게 지나칠 수 있게 됩니다. 췌장은 배 앞쪽보다는 뒤쪽에 가까이 있기 때문에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허리 통증을 호소 하는 경우에는 병이 이미 많이 진행된 상황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황달

췌장암의 환자들 대부분이 황달 증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암 종양이 총담관에서 십이지장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막아 버려서 담즙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해 생기는 증상으로 얼굴과 눈동자 색이 노랗게 변하게 되면 소변의 색이 짖은 갈색으로 나오게 됩니다. 피부가 가렵기도 하면서 흰색 또는 회색 변이 나오는 경우도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체중감소

췌장암 초기 증상 중 췌장액 분비에 문제가 발생을 하기 때문에 음식물을 섭취를 하여도 소화를 하지 못해 영양소를 공급을 받지 못하고 밖으로 내보내 버려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자기 체중이 10%로 이상 빠진다면 췌장암을 의심해봐야 할 상황입니다.

 

소화 장애

췌장암은 소화 분비액을 생성하지 못해 생기는 암으로 십이지 장으로 가는 소화액을 막아 소화장애가 오며 식후에 찝찝한 통증과 구토 등의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당뇨병

췌장암 초기증상 중 당뇨가 갑자기 생기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족력도 없고, 평소에 없던 당뇨가 생기면 한 번쯤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3. 췌장암 예방법

현제로서는 췌장암 발생 원인으로는 흡연과 음주, 지나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흡연이 가장 췌장암에 걸릴 확률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건강한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을 해주어 체중 관리도 필요하며 주기적으로 정기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췌장암 좋은 음식

췌장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흰쌀밥보다는 현미와 찹쌀 등 잡곡을 섞은 밥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브로콜리와 시금치, 양파, 사과, 토마토를 섭취해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물은 하루에 꼭 1.5~2L를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야지 몸속에 있는 노폐물들이 몸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건강 유지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췌장암 초기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췌장암은 생존율이 10%로도 안 되는 아주 무서운 암중에 하나로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기적인 건강 검진과 조금이라도 이상 증상이 보인다 싶으면 빠른 시일 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봐야지 조금이라도 빠르게 치료를 받아 볼 수 있게 됩니다. 내 몸은 내가 스스로 지켜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loading